본문 바로가기

탈모의 모든것

[부산두피문신] 탈모는 왜 생길까?

 

부산두피문신

 

안녕하세요~

부산 두피문신 전문 DOTORISMP입니다.

오늘은 탈모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탈모란? >

 

탈모는 털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서 비정상적으로 일시적 또는 영구히 털이 많이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약 10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100개 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는 두피에서의 탈모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수염이나 눈썹, 음모, 겨드랑이 등의 털이 비정상적으로 빠지는 것도 탈모에 해당합니다.

 

부산두피문신

 

< 탈모의 원인 >

 

탈모는 어느 한가지의 원인으로 발생된다기 보다,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는 유전과 남성 호르몬이 주된 원인이었다면 요즘같은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 및 생활 습관, 환경, 펌이나 염색, 출산, 질병 등의 후천적인 원인들로 인해 발생됩니다. 따라서 탈모의 범위가 여성과 다양한 연령대로 확산되는 것입니다.

 

1. 유전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남성호르몬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 요인이 있어도 반드시 탈모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탈모의 시기도 그 사람의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혈중 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가 긴장되어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질병과 생활습관

탈모는 빈혈, 천식,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 현대 사회의 음식문화와 환경 오염에서 오는 생활습관병과 관련됩니다. 따라서 탈모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 생활습관 개선을 해야 합니다. 지방질 위주의 식습관이나 과도한 음주, 흡연, 심한 다이어트나 편식 등은 모근과 모발에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산두피문신

 

 

< 탈모의 유형 및 증상 >

 

1. 원형 탈모

이제는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는 질병 중 하나인 탈모, 그중에서도 원형탈모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쉽게 발병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초기에는 손톱만한 10원짜리 동전 크기로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탈모 부위가 확대되거나 모발 전체가 빠지는 전두 탈모증으로도 발전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증상이나 위치, 발생 범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또한 원형탈모을 겪고 있다면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감소해 발생되는 백납, 악성 빈혈, 아토피 피부염 등의 증상에 동반되기도 하며 10~20%가량은 손발톱이 변형되거나 함몰되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형탈모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크게 가족력을 가진 유전적 소인, 자가면역질환,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있는데 일반적인 탈모 원인과는 달리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의 영향을 받는 등 1차적 요인보다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높습니다.

 

원형탈모를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이라고도 하는데 정상적인 몸 상태라면 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하지 않지만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길 경우 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켜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을 발생합니다. 연령대,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고 급격한 스트레스나 육체적 피로, 감정 변화 등과 외부적 환경 변화가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누구라도 갑자기 발병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치료와 완치를 위해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받는 것이 추후 치료 후 유지, 재발 방지에도 큰 영항을 끼칩니다. 이에 원형탈모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조기에 치료하고자 하는 의지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되며 완치 또한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부산두피문신

 

 

2. 남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는 흔히 대머리라 부르며 안드로겐 탈모증이라고도 합니다. 20대 후반이나 30대에 모발리 점차 가늘어지며 탈모가 진행되는데, 유전적 요인, 연령, 남성 호르몬의 영행을 발생합니다. 정수리 쪽에서 부터 둥글게 벗어지는 경우와 이마의 양쪽이 M자 형으로 머리카락이 띄엄띄엄 나는 경우, 이마가 전체적으로 벗어지는 U자형 등이 있습니다.

 

 

부산두피문신

 

3. 여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증은 남성형 탈모와 비교해 이마 위의 모발선이 유지 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적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보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훨씬 더 많이 갖고 있어서 남성들처럼 완전히 탈모가 되지는 않으며, 머리카락이 다량으로 빠지게 되어 숱 자체가 적어질 뿐입니다.

 

 

부산두피문신

 

 

 

4. 휴지기 탈모

내분비 질환, 영양결핍, 약물사용, 출산, 수술, 발열 등의 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를 말합니다. 모근 세포는 보통 생장기 3년, 퇴행기 3주, 휴지기 3개월 정도의 순환 사이클을 가지는데, 휴지기 탈모는 모발의 일부가 생장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휴지기 상태로 이행하며 탈락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탈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는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치료가 힘든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가 있으시다면 대안으로서 "두피문신"을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두피문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DOTORISMP로 문의주세요~

 

- 부산 두피문신 전문 DOTORISMP-

문의 010.5434.6656

카톡 도토리smp